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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스가르드 입니다.
2011년 8월 4일 (목) 아스가르드 빅뱅 패치 사항 안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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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뱅: 패치의 목적 >
1. 허들 개선
'허들'이란 유저분들이 게임에 처음 적응하고, 캐릭터를 육성하고, 아스가르드에 존재하는 다양한 컨텐츠를 즐겁게 영유하는 데 있어 걸림돌이 되는 부분들을 의미합니다. 이 '허들'을 파악하여 개선하는 것이 빅뱅 패치의 제 1 목적입니다. |
2. 밸런스 조정
부끄러운 말씀이지만, 현재 본서버의 게임 밸런스는 무너져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나친 성능을 지닌 요소들을 적정 수준으로 약화하고, 쓸모 없어 버려진 요소들을 되살려 더욱 풍부한 즐길거리가 있는 아스를 만드는 것이 빅뱅 패치의 두번째 목적입니다. |
3. 편의성 증대
평소 불편했던 부분들을 개선하여, 특정 프로그램의 도움 없이도 편리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아스를 만드는 것 또한 빅뱅 패치의 큰 목적 중 하나입니다. |
< 빅뱅: 개발 방향 >
빅뱅 패치는 '던전 추가, 직업 추가, 스킬 추가' 등 한마디로 요약하여 말할 수 있는 기존의 패치들과는 달리, 게임 전체를 아우르는 아주 많은 개발 항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것들을 동시다발적으로 개발하다 보면 개발자들은 수 없이 많은 판단을 해야 합니다. 빅뱅 개발에 있어서 그 판단들을 하는 데 작용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변화를 두려워 말고, '재미를 위해 무엇이 옳은지' 만을 생각하라." |
< 빅뱅 패치 세부 안내 >
■ 스킬 트리 시스템
빅뱅 패치의 3가지 목적인 허들 개선, 밸런스 조정, 편의성 증대, 모두를 위한 결정체이자 빅뱅패치의 핵심 피쳐 입니다. 게임 플레이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스킬을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 알기 힘들고, 안다고 해도 구하기 어려워 결국 아스를 포기하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자 모든 스킬을 한 눈에 보고 그자리에서 습득할 수 있는 스킬트리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
1. 스킬트리
1) 스킬트리 창 단축키: KK (K를 2회 입력)
* 모든 조건이 만족하여 업그레이드 가능한 스킬은 아이콘이 붉게 반짝거립니다.
* 스킬 아이콘을 좌클릭하면 왼쪽 아래 영역을 통해 업그레이드 조건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스킬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스킬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스킬포인트: 스킬트리에서 스킬을 배울 때 소모되는 포인트
레벨 오르다 보면 특정 레벨에서 스킬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스킬포인트를 사용하여 스킬습득시 일정량의 글로드를 지불해야 합니다.
* 스킬트리 창 오른쪽 위의 [스킬포인트] 버튼을 누르면 더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스킬 초기화 및 기존 스킬들에 대한 보상
최초 접속시 모든 스킬이 초기화되며 레벨에 맞게 스킬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이후로는, 스킬트리를 통해 스킬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신규 캐릭터는 스킬포인트 사용을 위해 글로드를 지불해야 합니다만, 기존 캐릭터는 지금까지 스킬을 배워 온 데 대한 보상으로 획득한 스킬포인트를 사용하여 무료로 스킬 습득이 가능합니다. |
1) 최초 접속시 기존에 배워 둔 스킬의 양과 스킬레벨에 따라 스킬 초기화 스크롤이 지급됩니다.
* 빅뱅 패치 직후에는 스킬 초기화를 무료로 할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되오니,
보상으로 받으신 초기화 스크롤은 무료 이벤트가 끝나고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이벤트에 대한 상세 내용은 이벤트 공지를 참조해주세요.)
2) 기존의 스킬북 아이템은 수오미 마을의 NPC [현자]테오돈을 통해 글로드로 교환해 드립니다.
3) 기존의 스킬북 시스템이 제거됨에 따라 스킬 컬렉션의 재미가 줄어들었다는
유저분들의 의견에 따라 향후 새로운 형태의 스킬북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3. 초기화 되지 않는 스킬 리스트
프로듀스를 포함한 아래 스킬들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
가디언체크 |
몽크프로듀스 |
악마놀람 |
천사간절 |
가위바위보 |
바드프로듀스 |
악마딴청 |
천사기절 |
게이트스크롤 저장 |
발렌타인 하트 |
악마삐침 |
천사놀람 |
귀환 |
발렌타인 하트마크 |
악마승리 |
천사딴청 |
그룹불러오기 |
발렌타인하트보여주기 |
악마얼굴 |
천사삐침 |
그룹원 위치보기 |
배틀마스터이펙트 |
악마진지 |
천사승리 |
나이트프로듀스 |
변신 |
악마하트 |
천사얼굴 |
낚시 |
석탄던지기 |
악마한심 |
천사진지 |
눈던지기 |
수호동물 탑승 |
알품기 |
천사하트 |
래피더리 |
스미스 |
알품기 |
천사한심 |
러브러브 |
스피릿모션 |
어택 |
캐슬마크 |
러브이펙트 |
스피릿이미지 |
얼음던지기 |
캐슬마크 |
레더크래프트 |
시프프로듀스 |
워리어프로듀스 |
클러릭프로듀스 |
포스디멘션오토워커 |
프로핏프로듀스 |
현신 |
화이트러브 |
화이트러브마크 |
화이트러브보여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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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밸런싱 / 신규 스킬
1. 기존 스킬 조정
거의 모든 스킬의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부 스킬들은 컨셉 자체가 변화되어 신규스킬과 다름 없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수량이 너무 많아 일일이 소개해드리긴 어렵고, 변화된 스킬 중 일부만 소개해 드립니다. |
1) 공격스킬들의 변화
기존의 공격스킬들은 서로 이름과 공격력만 다르고 비슷비슷하여 여러 가지를 습득해도 결국 하나만 사용했던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제는 쿨타임 / 캐스팅타임 / 공격범위 등의 속성에 의해 개성을 지니게 되어, 여러가지 공격스킬을 섞어쓸수록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
2) 버프/디버프 해제 계열의 통합
* 기존에 종류가 너무 많아 복잡했던 해제 계열 스킬들이 아래와 같이 3종으로 통합됩니다.
큐어 계열 |
독 등의 dot 대미지 해제 |
레머디 계열 |
혼란 등의 상태이상 해제 |
리커버리 계열 |
공격력, 방어력 등 능력치를 낮추는 저주 해제 |
* 다음과 같은 신규 해제 스킬도 추가됩니다.
디테스토어 계열 |
걸려있는 (이로운) 버프 중 X개 해제 |
옥실리움 계열 |
걸려있는 (해로운) 디버프 중 X개 해제 |
데스폴리오 계열 |
모든 버프/디버플 중 X개 해제 |
3) 광분(콤보) 버프 리뉴얼
직업 |
스킬명 |
습득 레벨 |
업그레이드 효과 |
전사 |
버서커 |
50 Lv |
쿨타임 감소 |
앱솔루트 레이지 |
150 Lv | ||
도적 |
님블 핑거 |
50 Lv | |
법사 |
래피드 |
50 Lv | |
무도가 |
카운터 블로우 |
50 Lv | |
임버 블로우 |
150 Lv | ||
바드 |
소울에디터 |
50 Lv | |
소울디레이저 |
150 Lv | ||
기사 |
택틱스 |
50 Lv | |
아수라 |
가이 |
50 Lv | |
슈라 가이 |
150 Lv |
* 직업 별 특징
전사: 사용 제한(HP 60%)가 있는 대신 지속시간이 더 깁니다.
바드: 쿨타임이 더 긴 대신, 그룹 전체에 걸립니다.
프로핏은 광분 버프가 없는 대신 공격속도를 항시 올려주는 '르미즈' 버프가 있습니다.
4) 귀환 스킬 변경
변경 전 |
변경 후 |
사망시에만 사용 가능 귀환 장소는 직업 마을로 고정됨 쿨타임 없음 |
평상시 사용 가능 귀환 장소 원하는 마을로 설정 가능 쿨타임 10분 |
5) 독 계열 밸런싱
독 계열 스킬들의 효과가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단, 독 대미지에 의해 사망하게 되는 경우 사망하지 않고 HP 1 상태가 유지됩니다.
- 몬스터: HP 1 상태 계속 유지
- 유저: HP 1 상태에서 독 대미지 지속되면 일정 확률로 사망
보스급 몬스터들은 높은 확률로 독을 해제합니다.
6) 일부 그룹형 버프 개선
기존: 그룹을 해야만 사용 가능
변경: 그룹을 하지 않아도 (자신에게) 사용 가능
2. 신규 스킬
상당히 많은 신규스킬이 추가됐습니다. 신규스킬 수가 적은 직업도 실망하진 마세요^^ 기존 스킬들도 대부분 바뀌어 신규스킬이나 다름 없어서 실질적인 신규스킬은 아래 소개된 것들보다 훨씬 많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
직업 |
스킬명 |
설명 |
전사 |
턴 웨이브 |
강한 기합을 발산하여 전방 3방향의 적으로 하여금 반대편으로 몸을 돌리도록 한다. 분노한 적은 나를 공격하게 된다. 성공률은 스킬 수준이 높을수록, 적의 레벨이 낮을수록, 범위 내 대상의 수가 적을수록, 높아진다. |
턴 게일 |
강한 기합을 발산하여 둘레의 적으로 하여금 반대편으로 몸을 돌리도록 한다. 분노한 적은 나를 공격하게 된다. 성공률은 스킬 수준이 높을수록, 적의 레벨이 낮을수록, 범위 내 대상의 수가 적을수록, 높아진다. | |
데들리 스트라익 |
둔기로 적의 균형을 무너뜨려 적의 약점에 강력한 일격을 가한다. | |
차지블락 |
적을 향해 돌진하고 방패로 적을 강타하여 일정 확률로 적을 넉다운 시킨다. 유저에게 사용시 공격이 실패할 수 있으며, 쿨타임이 2배가 된다. | |
데들리 해카 |
전방을 향해 대지를 뒤흔드는 강력한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 |
도적 |
조커 포크 |
속성 없음. 약올리기, 몬스터를 약올려 자신을 공격하게 한다. |
와일드 래쉬 |
채찍을 휘둘러 정면에 근접한 모든 적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공격받은 적은 일정 확률로 출혈이 발생한다. | |
블러 |
빠른 동작으로 몸을 흐릿하게 만들어 회피력이 향상된다. | |
샤이닝 웨폰 |
자신의 손끝의 감각에 정신을 집중시켜 공격력을 증가시킨다. | |
인페키즌 스크래치 |
공격과 함께 적에게 전염성이 강한 독을 퍼뜨린다. | |
드레드쉐도우 |
은신. 기습공격력 추가 향상. 거리5 이내에 적이 있으면 사용 불가. | |
앰플리파이 |
크리티컬 공격 성공시에 대미지가 증가한다. | |
인페키즌 운드 |
적에게 전염성이 강한 독을 퍼뜨린다. | |
팬텀 래쉬 |
채찍을 마구 휘둘러 후방을 제외한 근접한 모든 적들에게 치명상을 입힌다. 공격받은 적은 일정 확률로 출혈이 발생한다. | |
마법사 |
디테스토어 |
대상에게 걸려 있는 이로운 효과를 최대 4개 제거한다. |
디테스타리 |
대상에게 걸려 있는 이로운 효과를 보다 높은 확률로 최대 8개 제거한다. | |
체인 볼트 |
속성 바람. 몸에 고압의 정전기를 일으켜 근방의 4명의 적들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 |
공간접기 |
전방 5칸 앞으로 공간을 압축시켜 즉시 텔레포트를 시도한다. 지나간 공간 사이에 적들은 순간 스턴 빠진다. | |
레임 |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든다. 슬로우보다 강하고, 유저에게도 사용 가능. 단, 유저에게 사용시 지속시간이 짧아진다. | |
체인 라이트닝 |
속성 바람. 몸에 고압의 정전기를 일으켜 근방의 4명의 적들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 |
럼포 아머 |
대상을 중심으로 7x7 영역 내 적들의 방어력을 낮추는 저주 | |
마나 뫼비우스 |
무한한 저주의 기운을 역으로 이용하여 마나의 힘을 증폭킴으로써, 1회에 한해 시전시간 없이 즉시 스펠 시전할 수 있게 된다. | |
메이저리 |
마법대미지 증가 버프 | |
성직자 |
제너러스 리스토어 |
최고의 회복력을 지닌 마법으로, 자신이 선택한 1명의 HP, SP를 채워준다. |
아페리오 |
신의 힘을 강림시켜 대상을 공격한다. | |
디바인 오러 |
신의 축복으로 화면안의 그룹원들의 SP/HP를 회복시킨다. | |
리저렉션 |
자기 부활. 손실된 경험치 복구: 일반/명성 25%. upgrade하면 일반/명성/선악/신앙 복구량이 상승한다. | |
무도가 |
턴 킥 |
발차기에 회전을 주어 전방 3개의 대상을 공격한다. |
블러프 크러쉬 |
오른발에 온 몸의 체중을 실어 강력하게 내려찍는다. | |
미러 킥 |
앞뒤의 적을 공격하는 돌려차기 기술 | |
바드 |
치어링렌더 |
그룹 사냥시 획득하는 경험치를 늘려준다. |
치어링퍼포먼스 |
그룹 사냥시 획득하는 경험치를 늘려준다. | |
버닝스킬디크리즈 |
그룹원 모두의 기술 사용에 소모되는 SP를 줄여준다. | |
격정의 노래 |
듣는이의 마음을 격정에 차오르게 만드는 노래로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고 근처의 모든 자들의 공격력을 대폭으로 증가시킨다. | |
스테이지오브패션 |
광란의 무대를 열어 그룹원을 열광에 빠뜨린다. 경험치 획득률 증가. | |
레임 왈츠 |
상대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킨다. 유저에게 사용시 지속시간이 1/4로 줄어든다. 공격받아도 해제되지 않는다. | |
기사 |
진두지휘 |
동료들을 지휘해 공격화력을 집중할 대상을 알려주고, 대상의 방어력을 떨어뜨린다. |
에퀴토 대쉬 |
대상을 향해 돌진 공격한다. 탑승하고 사용시 쿨타임이 2초 감소된다. 유저에게 사용시 공격실패할 수 있으며, 쿨타임이 2배가 된다. | |
쉬버 쇼크 |
창을 높이 던져올려 대상과 둘레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 |
에퀴토 실드 |
탑승시에만 발동되는 기사의 전술. 물리, 마법 방어가 상승 | |
택틱스 |
광분모드. 재빠른 손놀림을 이용하여 쉴 새 없이 공격을 한다. | |
대쉬 마스터리 |
패시브스킬. 에퀴토 대쉬, 에퀴토 차지 사용시 명중률 상승, 쿨타임 감소. 또한, 적의 대쉬 어택을 방어할 확률은 높인다. | |
페닛 런지 |
창으로 적을 관통하여 직선에 서 있는 적들에게 동시에 피해를 입힌다. | |
리플렉션 |
방패로 적의 공격을 밀어내 대미지를 공격자에게 되돌린다. 방패를 착용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 |
배치 |
그룹원을 시야 내 특정 위치로 텔레포트 시킨다. | |
자큘럼 |
투창 기술. | |
에퀴토 닷지 |
탑승시에만 발동되는 기사의 전술. 후퇴가 필요할 때에 잠재 능력을 발휘한다. | |
하복 크러쉬 |
창으로 땅을 내려쳐 둘레의 적들에게 타격을 가한다. | |
쉬버 크러쉬 |
창을 높이 던져올려 대상과 둘레 2칸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 |
에퀴토 차지 |
대상을 향해 돌진 공격한다. 탑승하고 사용시 쿨타임이 2초 감소된다. 유저에게 사용시 공격실패할 수 있으며, 쿨타임이 2배가 된다. | |
프로핏 |
바이오 컨센트레이션 |
자력의 기운이 담긴 카드를 사용해 적을 무기로 유인한다. 적중률 증가 |
인비저블 덱 |
속성 없음. 공격 타겟의 서로 인접해 있는 4개의 대상에게 연쇄적으로 중첩된 대미지를 입힌다. | |
아수라 |
가드 |
체내의 기를 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모든 공격을 방어한다. |
카운터 |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이를 역이용 하여 적에게 강력 피해를 입힌다. | |
데스폴리오 |
대상에게 걸려 있는 모든 효과 중 하나를 제거한다. |
■ 전투 관련 시스템의 변화
1. 전투상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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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상태 |
공격을 받지 않은 평소 상태 |
|
수동적 전투상태 |
적에게 먼저 공격을 받은 전투 상태 |
|
능동적 전투상태 |
자신이 적을 먼저 공격한 전투 상태 적에게 다시 공격을 당해도 수동적 전투상태로 전환되지 않음 |
※ 수동/능동적 전투 상태 지속 시간: 8초, 전투가 지속되면 계속 연장됨
2. DAM, MDAM 상승에 따른 공격력 상승 폭이 일정해집니다.
3. 스탯 (STR / DEX / INT / COM / WIS) 관련 변화
1) 최대치 제한
레벨업 등으로 습득한 포인트를 투자하여 찍을 수 있는 최대 수치가 100으로 제한됩니다.
단, 아이템, 버프 등을 통해 오르는 수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2) 기존 캐릭터 스탯 초기화
빅뱅 패치 이후 최초 접속시 모든 스탯이 자동으로 초기화됩니다.
3) 스탯 영향력 조정
기존과 방향성은 유사하지만 내부 공식이 적정 수준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스탯 |
영향력 |
STR |
공통 : 물리 공격력, 무게 상승 |
전사, 기사, 프로핏 : 물리/마법 공격력 추가 상승 | |
도적 : 크리티컬 확률 상승 | |
DEX |
공통 : 물리공격 크리티컬 확률 상승 |
도적 : 물리/마법 공격력 추가 상승 | |
INT |
공통 : 마법 공격력 상승 |
마법사 : 마법 공격력, SAR 추가 상승 | |
프로핏: 마법/물리 공격력 추가 증가 | |
CON |
공통 : 최대 HP 상승 |
무도가, 아수라 : 물리/마법 공격력, AC 상승 | |
WIS |
공통 : 최대 마나량 상승 |
성직자, 바드 : 마법공격력, MAC 추가 상승 |
4) 스탯 영향력 조정으로 직업 별 주 스탯이 명확해집니다.
STR: 전사, 기사, 듀오핏
DEX: 도적
INT: 마법사, 데크핏
CON: 무도가, 아수라
WIS: 성직자, 바드
기존에는 덱스의 영향력이 막강하여 근접전투 직업의 경우 지나치게 덱스의 상승에만 치중하고 있습니다. 이제 각 스탯의 영향력이 공평해져서, 직업 별로 올려야 될 주 스탯이 명확해졌습니다. |
* 이벤트 예고! DEX 인챈트 링 다른 스탯으로 변환하기
주 스탯이 명확해짐에 따라 기존에 덱스 인챈트만을 해오셨던 분들이
새로운 링을 구해야 하는 불합리성을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이 이벤트를 통해 링에 인챈트 된 덱스를 다른 스탯으로 변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벤트 기간 및 상세 내용은 (8월 11일까지) 추가 공지를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그룹형 직업(성직자, 바드)을 위한 스탯 영향력 강화
- INT/WIS 영향력 추가
조정 내용: (INT + WIS) 합산값에 의해 힐, 부활, 버프/디버프 계열 스킬의
캐스팅타임이 감소합니다.
- INT 영향력 추가
조정 내용: 힐의 크리티컬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4. 몬스터의 크리티컬 발동 확률이 조정됩니다.
몬스터에게 공격을 받을 때, 몬스터의 레벨이 캐릭터보다 높을수록
크리티컬 발동 확률이 상승합니다.
5. 빗맞음 개념 추가
공격대상의 회피 판정시, 일정 확률로 빗맞음이 발동하게 됩니다.
빗맞음 발생하면 공격대상은 50%의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6. HP/MP/SP/BP 관련 변경 사항
1) BP 제거
회복에 사용되는 컨트롤을 적정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BP 개념을 제거합니다. |
2) 최대HP가 레벨과 능력치에 따라 최대 4배까지 상향됩니다.
레벨업시 최대HP 상승량이 상향 조정됩니다.
CON에 따른 최대HP 상승량이 상향 조정됩니다.
3) 캐릭터 및 몬스터의 HP, SP, MP 회복 속도(리젠)가 대폭 하향됩니다.
마을 내에서는 회복량이 일정 부분 유지됩니다.
7. 캐스팅타임(시전시간) 개념 정립
0) 캐스팅타임이란?
기존에도 존재한 개념: 스킬 사용을 위해 다른 어떤 행위도 못하게 되는 시간
새로운 개념: (퀵슬롯 등을 통한) 스킬 사용 후 실제 스킬 발동까지 걸리는 시간
기존에도 캐스팅타임의 개념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도 설명드린 글로벌쿨타임이 존재했고, 스킬 모션이 보여지는 도중 아무 동작도 할 수 없었던 것도 캐스팅타임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쿨타임과 스킬 모션 속도는 모든 스킬에 있어서 거의 동일했었는데, 이제 모든 스킬이 각각의 캐스팅타임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캐스팅타임이 긴 공격스킬은 매우 강력한 파괴력을 지니게 됩니다. 각 스킬의 캐스팅타임은 스킬아이콘 우클릭 툴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캐스팅 실패
대상 |
캐스팅 실패 사유 |
모든 스킬 |
캐스팅 도중 좌표 이동 |
물리공격 외의 모든 스킬 |
캐스팅 도중 타격을 입으면 일정 확률로 실패 |
2) 즉시 시전
- 대상: 모든 스킬
- 효과: 확률적으로 캐스팅타임 없이 즉시 시전됨.
- 확률: INT + WIS 가 높을수록 발동 확률 상승
캐스팅타임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이 발동되면, 특정한 이펙트가 발생하며, 캐스팅타임 및 모션 없이 스킬이 즉시 발동됩니다. |
■ 퀘스트 개선/변경
무한 회복이 가능한 현재 아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심 끝에 회복 체계를 개편하였습니다. |
1. 포션 체계 개편
포션류 |
|
각 마을의 시약상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투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가격 대비 효율이 매우 낮으니 위기 시에만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
음식류(고효율 회복제) |
|
각 마을의 시약상 옆에 서있는 요리사에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투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지만, 가격 대비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
2. 로열티큐어 밸런싱
10초마다 HP/MP/SP를 모두 회복하는 기능은 어떤 MMORPG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밸런스를 크게 무너뜨리는 성능이었습니다. 로열티큐어를 구입하지 않으면 사냥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예전 보단 못하지만 여전히 좋은 성능이므로 이미 구입하신 분들께선 아스의 발전을 위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 스킬명 변경: 로열티큐어 -> 로열티 로어
* 기능 변경
기존 |
변경 |
HP/MP/SP 모두 회복 델크레비스 페널티: 효과 50% 감소 쿨타임: 10초 |
1) 최대 HP/MP/SP증폭 버프 ‘순수’ 최대 HP/MP/SP의 (+50%) 만큼 증폭시켜주는 버프. * 2개까지 중복 가능(+100%) 2) 로열티 로어가 걸린 동안 캐릭터 스킬 인벤토리에 로열티 큐어 추가 *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가능 * 기능: HP/MP/SP 모두 회복 * 델크레비스 페널티 없음, PvP 중 사용불가 * 쿨타임: 6분(+100% 로열티 로어시 3분) |
* 추가 기능
- 로열티 로어 버프 상태에서 NPC큐어포션상인 매디슨에게 특별 제작 포션 구매 가능
- 특별제작포션: 일반 포션보다 가격은 저렴하고 성능 높음(유효시간 20시간)
- 제한사항: 20시간에 1회 구매 가능
3. R포션 밸런싱
로열티큐어와 마찬가지로 캐릭터를 무적에 가깝게 만들어줄 수 있는 밸런스 파괴 아이템이므로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
기존 |
변경 |
쿨타임: 0초 델크레비스 페널티: 포인트 소모량 2배 증가 공성전장 페널티: 포인트 소모량 2배 증가 PvP 제한사항: 없음 |
쿨타임: 1~20초 (회복량에 따라 변동) 델크레비스 페널티: 없음 공성전장 페널티: 없음 PvP 제한사항: 원래 회복량의 1/3만 회복됨 |
■ 퀘스트 개선 / 변경
1. 튜토리얼
- 패치 후 최초 접속시 새로운 튜토리얼이 발동됩니다.
1) 스킬/스탯 초기화 진행
2) 변경된 내용들에 대한 안내
* 신규 캐릭터 튜토리얼 역시 변경된 내용에 맞춰 개선됩니다.
2. 각종 퀘스트 개선
1) 현상수배
- 몬스터 리스트 확대: 100종 -> 718종
- 동시 수행 가능한 퀘스트 확대: 2개 -> 4개
2) 기사/바드/아수라 전직 퀘스트
- 전직시 요구되는 소지품의 무게가 ‘0’에서 ‘70이하’로 변경됩니다.
3) 크로니클
- 캐릭터의 레벨에 상응하도록 HP/MP/SP 최대치가 조정됩니다.
- 캐릭터의 레벨에 상응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이속포션, 콤보포션, 헬릭서류 등 기존 물약들이 신규 물약으로 변경됩니다.
기타) 그밖에도 아래 퀘스트들의 불편사항 및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이루이루 퀘스트 / 크로니클 / 에델던전 퀘스트 / 운명의 무기 퀘스트 / 피터의 유골 퀘스트 /
서클링 퀘스트 / 피쵸 퀘스트 / 업그레이드 퀘스트 / 댐피어스 퀘스트
3. 요일 이벤트 개선: 아크로네스, 백귀야행
1) 아크로네스 서바이벌
개선항목 |
기존 |
변경 | |||
아군 식별 |
머리색으로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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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위에 이펙트 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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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횟수 |
매주 목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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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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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자끼리 매주 결승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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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자끼리 매월 결승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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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인원 |
1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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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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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우승자 |
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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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9명 / 매주: 6명 / 매월: 3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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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 조건 |
시간 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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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간 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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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쪽 팀 전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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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 조건 |
생존인원 많은 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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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인원 많은 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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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경우 랜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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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경우 레벨 총합 낮은 쪽이 승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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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변경 |
인첸트 스크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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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기 등급에 따라 치장성 의상 지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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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터안타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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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장원전 |
아크로네스 플레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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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랜덤하게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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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플레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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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아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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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아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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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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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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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원전 |
아크로네스 로열플레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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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로열플레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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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로열아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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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크로네스 로열아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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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로열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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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크로네스 로열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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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원전 |
아크로네스 유니크플레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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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유니크플레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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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유니크아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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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유니크아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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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유니크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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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네스 유니크로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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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기 등급에 따라 타이틀 부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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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장원전 |
아크로네스의 생존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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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원전 |
아크로네스의 승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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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원전 |
아크로네스의 영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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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상 타이틀 및 아이템은 기간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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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기 등급에 따라 상금 차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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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여 인원수에 비례하여 상금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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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백귀야행
항목 |
기존 |
변경 |
인원제한 |
그룹장 제한: 무도가, 아수라 |
그룹장 제한: 없음 |
|
그룹원 제한: 서로 다른 직업으로 5명 |
그룹원 제한: 2~5명 (직업제한 없음) |
경기횟수 |
매주 화요일 1회 |
24시간 마다 1회 |
|
|
케시템 소지시 횟수제한 없음 |
보상 |
참가상 : 명성 경험치 |
참가상: 명성 경험치 |
|
클리어 보상: 모자 등 아이템 |
클리어 보상: 직업별 모자(신규) |
* 추가사항
1 |
타임어택 추가 (그룹리더만): 클리어를 빨리 한 10위 안에 들면 고급 보상 획득 |
2 |
UI 개선: 현재 진행중인 단계를 표시해준다. |
■ 아이템
1. 인챈트 시스템 리뉴얼
1) 인챈트 버튼 추가: 아이템 인벤토리 오른쪽에 위치
각 부위별로 수백종에 달하던 인챈트 스크롤이 모두 사라지고
인챈트 버튼 하나로! 통합됩니다.
2) 변경된 인챈트 방법
① 인챈트 버튼 클릭 |
② 상승시킬 능력치 선택 및 소모될 비용 확인 후 시작 |
③ 아이템의 인챈트 횟수 증가 |
||
성공시 아이템 능력치 상승 |
실패 시 아이템 능력치 변화 없음, 파괴되는 경우도 발생 |
|
3) 인챈트 효과 변경
창착 부위별로 가능한 인챈트 능력치 종류와 폭이 일부 변화됩니다.
빅뱅패치 후 최초 접속시 변경된 인챈트 체계에 맞춰
기존 아이템들의 인챈트가 변화하게 됩니다.
지나친 능력치 인플레이션을 개선하기 위해 일부 아이템의 인챈트 수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지의 경우 인챈트로 붙은 스탯이 소폭 하락할 수 있지만, 고인챈 아이템은 여전히 새로운 인챈트 체계에서도 고인챈의 위치를 보존하도록 하여 인챈트 수준은 계속 유지되므로 상대적인 아이템 가치가 하락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4) 인챈트 최대 단계 제한
- 아이템 착용 통합렙제가 높을수록 인챈트 가능한 최대 단계가 증가합니다.
예) 레벨 제한 1~9 : 최대 1단계
레벨 제한 70~79 : 최대 8단계
레벨 제한 210~219 : 최대 22단계
5) 인챈트 보조 아이템 변경
아이템명 |
설명 |
인챈트 프로택터 |
기존의 인챈트 프로텍터는 인챈트 프로텍터(10개)로 변경 인챈트 횟수에 따라 필요 개수가 달라집니다. |
인챈트 1회 되돌리기 |
인챈트 횟수를 1단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인챈트 횟수에 따라 필요 개수가 달라집니다. |
인챈트 리셋 |
인챈트를 완전히 초기화합니다. 인챈트 횟수에 따라 필요 개수가 달라집니다. |
인챈트 도금 |
신규) 인챈트 효과를 높은 쪽으로 발휘시킨다. |
인챈트 제한상승 |
인챈트 가능한 최대단계를 1 높여준다. 단, 착용 렙제 또한 10 올라간다. |
인챈트 가격 감소권 |
신규) 인챈트시 소모되는 글로드를 감소시켜 줍니다. 50%, 30% 등 다양한 단계의 감소권이 있습니다. |
* 인챈트 프로텍터 부가 설명
- 아이템을 보호하기 위해 인챈트 단계만큼 ‘인챈트프로텍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예) 6단계 -> 7단계 인챈트시 프로텍터 7개 필요
인챈트 프로텍터 사용량이 많아지는 대신,
이미 가지고 계신 ‘인챈트프로텍터’ 1개가 10개로 변경됩니다.
* 인챈트 도금(강화서) 부가 설명
습득방법 1) 도서관/헬시온/포스디펜션 몬스터 사냥과 낚시 컨텐츠 보상
습득방법2) 게임 내에서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되는 각종 랜덤박스
사용 예) 격수 무기 인챈트의 경우,
일반 인챈트: 비댐 6~16 사이에서 인챈트 효과 결정
도금 인챈트: 비댐 11~16사이에서 인챈트 효과 결정.
6) 기존 인챈트 스크롤 보상
- 수오미 마을의 NPC [현자]테오돈을 통해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2. 일부 장비 아이템들의 이미지가 레벨 구간별로 통합됩니다.
* 이미 획득한 장비 아이템의 이미지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3. 게임머니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해, 명성에 따른 아이템 할인 혜택이 조정됩니다.
- 구매시: 최대 32% → 최대 12%
- 판매시: 최대 64% → 0%
4. 모든 아이템을 드랍할 수 없도록 변경되고, 캐시아이템을 휴지통에 버릴 수 있게 됩니다.
5.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때, [장비불가], [사용불가] 표시가 추가됩니다.
- 이제 아이템의 사용/착용 조건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6. 모든 무기의 기본공격력(비댐)이 최소 2배 상향됩니다.
- 기사, 아수라 등의 경우 2배가 넘게 상향됩니다.
7. 콤보물약, 이동속도물약 판매 중지
- 기존에 소유하고 있는 물약도 사용 불가능해지며, NPC에게 되팔 수 있습니다.
8. 직업별 아이템 밸런싱)
1) 마법사 글러브 옵션 변경: 마법회피율 -> 마법적중률
2) 기사 모든 방어구 AC: 약 20% 증가
3) 프로핏 무기(듀오 & 데크) 착용제한 제거: (STR, INT) 스탯 제한 제거
4) 아수라 방패 슬롯 밸런싱
- 기본공격력(비댐): 기본옵션은 100% 적용, 인챈트효과는 50% 적용
- 현신: 방패 슬롯에 착용한 무기도 현신셋으로 인정하여 현신 가능하도록 개선
9. 성별체인저[남->여] / 성별체인저[여->남]가 ‘성별체인저’로 통합됩니다.
- 기존 성별체인저도 소진 시까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10. 기타)
* 프로즌웨폰, 프로즌스타: 거래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에메랄드 디아뎀, 에메랄드 크라운: 광분(콤보)효과 제거되고,
공격속도 5% 효과 추가됩니다.
■ 던전 / 사냥
1. 천상계 경험치 지급 방식 변경
- 기존: 쥴 획득 후 경험치로 전환
- 변경: 경험치 직접 지급
* 빅뱅 패치 전에 획득한 쥴은 경험치 교환 가능
2. 자신과 몬스터의 레벨 차에 따른 경험치 획득량 조정
자신과 몬스터의 레벨 차이가 클수록 경험치 획득량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자신의 현재 레벨에 맞는 몬스터를 사냥해야 합니다.
* 단, 델크레비스 등 지역의 일부 몬스터는 제외
3. 사망 패널티 변경
캐릭터가 사망하더라도,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게 됩니다.
대신 경험치 손실량은 기존보다 커집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레벨업 이후 획득한 경험치의 8% |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의 10% |
4. 전체 몬스터 밸런싱
1) 공격력 / 방어력 등의 각종 능력치 조정
2) 조정된 능력치에 맞게 획득 경험치도 조정
5. 젠량 증가, 젠 주기 감소
- 대상 던전: 딕벙커, 사라센던전, 뤼케, 밀레스, 밀레스숲2, 딕벙커1,2,
사라센숲2, 루어스숲8, 칼레발라숲1
6. 일부 몬스터의 이미지가 변경됩니다.
- 디드, 프로브, 디드캡틴 등 초반부 혐오스러운 몬스터
기존의 디드를 그리워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아서, 향후 새로운 던전에 배치할 예정입니다^^ |
7. 초반 던전 일부 몬스터의 난이도가 하향됩니다.
- 대상 던전: 뤼케시온, 밀레스, 각 직업마을의 2존
8. 레어아이템 드랍 추가
- 대상 몬스터: 71~99던전의 몬스터
9. 고레벨 몬스터 밸런스 수정
- HP/MP 드레인 확률이 기존의 5~10% 수준으로 대폭 감소합니다.
■ 조작성 개선
1. 타게팅 기능 추가
1) 우클릭
[우클릭] 으로 대상을 따라가지 않고 스카우터에 미리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원거리 스킬 사용시 스카우터 타겟을 대상으로 즉시 발동
-> 근거리 스킬 사용시 (스카우터 타겟이 1칸 거리에 있는 경우) 즉시 발동
* 기타 [우클릭]과 동일한 방법 추가
1) [Shift + 좌클릭]
2) [좌클릭] : 단, [더블클릭으로 공격 개시] 를 ON 시킨 경우만 해당됨
* 아래쪽에서 더 자세히 설명됩니다.
2) 탭[TAB]
- 가장 가까운 적을 스카우터에 타게팅 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2. 방향 전환 기능 추가
- 캐릭터를 움직이지 않은 채 방향만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됩니다.
1) [Shift + 방향키]
2) (바닥을) [우클릭]
* 기존 방법도 유지됨: (바닥을) [Shift + 클릭]
3. [더블클릭으로 공격 개시] 옵션(게임설정) 추가
OFF |
ON |
(기존과 동일) 싱글 클릭으로 공격 개시 |
* 원거리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강추 싱글클릭: (공격없이)스카우터 타겟 선택 (우클릭과 동일) 더블클릭: 공격 개시 |
4. 원거리 스킬 타게팅 방법 개선
기존 |
변경 |
스킬 사용 후, 대상 위에 마우스포인터를 올려야만 타게팅모드(지팡이)로 전환 (스킬 발동 여부를 식별하는데 매우 불편) |
1. 스킬 발동: 퀵슬롯 등을 통해 스킬 사용 2. 스킬 사용 1) 스카우터에 타겟이 등록된 경우: 타겟에게 즉시 발동 2) 등록 안된 경우: (대상 위에 포인터 안올려도) 즉시 지팡이로 전환 * Esc 입력으로 타게팅모드 중단 가능 |
5. 근접스킬 범위 확장
1) 스카우터에 타겟이 등록된 경우
(방향에 관계 없이) 1칸 거리에만 있으면 타겟을 대상으로 스킬 발동
2) 스카우터가 비어있는 경우 아래 그림의 붉은 부분(4칸)에 있는 타겟을 대상으로 스킬 발동
↑ 정면 |
||
캐릭터 |
||
6. 추격모드(추격 & 자동타격) 개선
기존 |
변경 |
타겟을 마우스 좌클릭으로 계속 누르고 있어야 추격모드가 유지됨 |
(싱글/더블클릭으로) 공격개시하면 추격모드 돌입 & 유지 |
■ UI (유저 인터페이스) 편의성 개선
1. 텍스트 가독성 개선
- 채팅창, 유저/NPC/몬스터 이름 등에 아웃라인이 추가됩니다.
- 캐릭터-흰색, 몬스터-붉은색, NPC-연두색 으로 각각 표시됩니다.
- 각종 툴팁(월드맵, 로그인 화면)에 검은 배경이 추가됩니다.
2. NPC 대화창 개선
- NPC 대화창의 크기가 확대되고, 일반 대사의 간격이 보기 좋게 조정됩니다.
- 키보드 방향키로 선택지를 고른 후, 엔터로 최종 선택이 가능합니다.
- 선택지 영역의 글자가 없는 빈 부분도 클릭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퀘스트 로그 체크 상태가 재 접속해도 초기화되지 않고 기억되도록 수정됩니다.
* 일러스트 대화창: 어느 곳을 클릭해도 다음 대화로 넘어갑니다.
3. 옵션(게임설정) 창이 개선됩니다.
- 창의 크기가 확대되고, 설정이 편리하도록 각 항목의 배치가 개선됩니다.
- [기타] 탭에 [NPC/몬스터 이름 항상 표시] 항목이 추가됩니다. (단축키: V)
- [창 기본 위치로 마우스 자동 이동] 항목이 추가됩니다.
이 항목을 체크하면, 특정 창이 열렸을 때 정해진 위치로
마우스 커서가 자동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4. 인벤토리 창이 개선됩니다.
- 인벤토리 창을 닫으면 열려있는 가방들도 함께 닫히도록 수정됩니다.
- 가방별로 열림 상태 및 위치가 기억됩니다.
즉, 인벤토리를 열면 (예전에 열려있던) 가방이 함께 열립니다.
- [esc]를 누르면 인벤토리 창과 가방이 모두 닫히도록 수정됩니다.
- 인벤토리 창의 가방을 더블 클릭하여 가방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5. 타 캐릭터의 일반/치장성 장비 아이템 정보를 볼 수 있게 됩니다.
1) 타인 장비창 열기
타 캐릭터를 우클릭 등으로 스카우터 타게팅 한 뒤,
단축키[U] 또는 화면 우측의 [유저정보] 버튼을 사용
2) 아이템 정보 보기
장비창에서 아이템 아이콘을 우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6. 커뮤니티 창 개선
- 친구 리스트에 친구 캐릭터의
직업, 레벨, 현재 위치 정보(현재 위치한 맵의 이름)가 추가됩니다.
- 길드 정보에 소속 인원 수가 표시됩니다.
* 길드명 – 길드장 이름 / XX명
7. [이동담당] 이네켄 메뉴 개선
- 현재 이용자가 위치한 지역은 메뉴에 나타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2번의 클릭만으로 이동할 수 있고, 선택지에 가격 표시가 추가되며,
불필요한 설명이 삭제됩니다.
8. 대미지 수치 이펙트 변경
1) 색상이 변경됩니다.
2) 크리티컬 폰트가 추가됩니다.
9. 글로벌 쿨타임 표시
1) 글로벌 쿨타임이란?
어떤 스킬을 쓰면 전체 스킬에 걸리는 쿨타임
글로벌 쿨타임은 새로 생긴 개념이 아니라 기존에 이미 존재하던 개념입니다.
아스 오픈베타 때부터 모든 스킬에 1초의 글로벌쿨타임이 존해해 왔습니다.
2) 기존에는 글로벌 쿨타임이 퀵슬롯에 표시되지 않았는데, 표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참고사항) 기존에는 모든 스킬의 글로벌쿨타임이 1초였는데,
캐스팅타임이 1초 미만인 스킬의 경우 캐스팅타임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글로벌쿨타임도 1초 미만으로 조정되었습니다.
10. 단축키 변경
기능 |
기존 |
변경 |
채팅창(모드변경) |
ctrl+z |
z |
유저정보창 |
i |
u |
대인공격 |
p |
h |
상태창 |
a |
p |
인벤토리창 |
s |
i |
스킬스펠창 |
d |
k |
옵션창 |
o |
F10 |
커뮤니티창 |
f |
o |
퀘스트창 |
q |
j |
월드맵 |
w |
n |
이름항상표시 |
n |
v |
치장성모드 |
[tab] |
= |
다른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를 채용하여 신규유저의 적응을 돕고, QWEASD 키를 퀵슬롯 5~0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편리한 기능 추가를 위해 단축키를 개편했습니다. QWASD 키의 경우 옵션 설정을 통해 옛 기능 그대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
11. 각종 편의성 옵션 추가
1) 키보드 <QWEASD>키 기능선택
[ ] 이동키로 사용: ASDW를 방향키로 사용 가능합니다.
[ ] 단축키 <5~0>키로 사용: QWEASD 키를 퀵슬롯 단축키 5~0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 메뉴창 단축키로 사용: QWASD 키를 예전의 단축키 그대로 사용
2) NPC/몬스터 이름 항상 표시: 단축키 [V]
3) 마우스 자동 이동: 특정 창이 뜰 때 정해진 위치로 마우스포인터를 자동 이동해주는 기능
■ 기타 게임 시스템 / 컨텐츠의 변화
1. 길드 레벨 개념 도입
- 길드 레벨에 따라 보유 가능한 길드 인원이 늘어나게 됩니다.
* 길드 레벨 상승 조건
① 길드 마스터의 명성 레벨
② 길드 명성
- 길드 명성은 길드원의 글로드 기부를 통해 상승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길드관리소의 [길드관리자]어드민 에게 문의해주세요.
2. 초보자세트 지급이 중단됩니다.
3. 이벤트 포인트 관련 변경
일부 상품 제거: 콤보포션, 이속포션 등 일부 상품들이 제거됐습니다.
UI 변경: 포인트 등 관련 정보는 NPC를 통해 확인 가능해졌습니다.
4. 선악 속성 변경시 선악 레벨을 1로 만들지 않아도 되며, 이전 선악 레벨이 유지됩니다.
- 기존의 선악 레벨을 그대로 유지한 채 선악 속성 변경이 가능합니다.
- 코스모폴리아 던전의 게이트 8개가 삭제되며, 같은 속성의 던전에는 입장할 수 없게 됩니다.
5. 아이템 선악 변경 등 아이템 변경을 하게 되면, 기존 외관과 다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6. 스승 경험치 버프 조정: +100% -> +10%
7. 기타 수정 예정사항
1) 새로 도입된 해킹방지코드에 의해 스킬 사용시
오토 매크로를 사용하시거나 지나치게 빨리 연타하실 경우
스킬 사용 속도가 오히려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감도 설정이 지나친 면이 있어 사용에 불편이 있는 것으로 검토되어
며칠 내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그때까지 당분간은 글로벌쿨타임 타이밍에 맞춰 스킬 사용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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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년간 준비해 온 빅뱅 패치가 드디어 오늘로써 마무리되어 감개가 무량합니다.
본서버 빅뱅 패치는 곧 완료되겠지만, 진정한 의미의 빅뱅은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아스가르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아스가르드 개발팀장 황인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