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아스가르드를 시작하는 초보자 혹은 베타시절 유저분들인첸트가 생소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질문글이나 초보분들을 보면
인첸트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질문을 자주 하시더군요 ^^, 그래서 인첸트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짝짝짝)
▷ 인첸트(이하:인첸)란 ?
아이템에 인첸트 스크롤(이하: 인첸서)을 통해 추가적인 옵션을 부가하는 방법으로 메O플스토O라는 게임을 해본적이 있으신 분이
시라면 '작'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 인첸트스크롤(이하:인첸서) 이란?
일종의 주문서로 인첸서를 통해서만 인첸트가 가능합니다. 인첸서를 클릭후 지팡이 모양이 뜨면 인첸하실 아이템을 클릭하면
성공또는 실패의 메세지로 인첸트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으시며, 노말인첸서는 각 마을 신관NPC를 통해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명렙이 0일때 구매가는 100만원이며, 65이상은 67만5천원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단, 반지인첸서와 추가무기, 목걸이 인첸서는 신관에게서 구입할 수 없는 아이템 입니다.)
▷ 아이템별 인첸할 수 있는 인첸서는 ?
*▶ 목걸이
: ADD(어택 데미지 다운):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받을경우 그 데미지에서 ADD수치 만큼을 퍼센트로 환산해 감소한다.
: MDD(마법 데미지 다운): 원거리(마법)을 통해 데미지를 받을경우 그 데미지에서 MDD수치 만큼 퍼센트로 환산해 감소한다.
* ▶ 모자
: MAC(마법 방어력) : 마법 방어력이 상승한다. ( 실제 수치로는 MAC가 100에서 낮아지는 것이 방어력이 높은것 입니다. )
※MAC와 MDD의 차이: MAC는 EX] 200의 데미지를 받았고 MAC가 10이라면 받은데미지 200에서 10을 감해 190의 데미지를 받는다.
그러나, MDD는 200의 데미를 받을때 MDD가 10이라면 200의 10퍼센트인 20을 감해 180의 데미지를 받는다.
* ▶ 귀걸이
: HP(체력) : 착용하는 캐릭터의 체력을 HP수치 만큼 올려준다.
: MP(마나)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나량을 MP수치 만큼 올려준다.
: SP(스킬포인트) : 착용하는 캐릭터의 스킬포인트를 SP수치 만큼 올려준다.
* ▶ 갑옷
: AC(방어력) : 물리 방어력을 상승시켜준다. ( 실제 수치로는 AC가 100에서 낮아지는 것이 방어력이 높은것 입니다. )
※AC와 ADD의 차이: MAC는 EX] 200의 데미지를 받았고 AC가 10이라면 받은데미지 200에서 10을 감해 190의 데미지를 받는다.
그러나, ADD는 200의 데미를 받을때 ADD가 10이라면 200의 10퍼센트인 20을 감해 180의 데미지를 받는다.
* ▶ 무기 :
- 검/둔기/단검/채찍/너클/기타/랜스/블캣/큐렉/듀오 의 경우
: Dam(데미지)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입히는 데미지를 Dam수치 만큼 퍼센트로 환산해 공격한다
: Hit(적중률)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공격시 적중률을 증가시킨다.
:Cri(크리티컬)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공격시 일정 크르티컬 확률을 증가시켜준다.
- 오브/스태프/하프/데크 의 경우
: HP(체력) : 착용하는 캐릭터의 체력을 HP수치 만큼 올려준다.
: MP(마나)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나량을 MP수치 만큼 올려준다.
: SP(스킬포인트) : 착용하는 캐릭터의 스킬포인트를 SP수치 만큼 올려준다.
+오브,데크 의경우 : MHit(마법 적중률)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원거리(마법)으로 공격시 적중률을 증가시킨다.
+스태프 의 경우 : CriHeal(크리티컬 힐) :힐을 사용할때의 크리티컬 확률을 수치만큼 증가시킨다(멀티힐,몹에게주는힐 제외)
* ▶ 반지 :
- Str(힘) : 착용하는 캐릭터의 Str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Con(체질) : 착용하는 캐릭터의 Con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Int(지력): 착용하는 캐릭터의 Int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Wis(지혜): 착용하는 캐릭터의 Wis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Dex(민첩): 착용하는 캐릭터의 Dex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 각반
: MAC(마법방어력) : 마법 방어력이 상승한다. ( 실제 수치로는 MAC가 100에서 낮아지는 것이 방어력이 높은것 입니다. )
* ▶ 장갑
:Sar(마법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법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Aar(물리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물리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 ▶ 신발
:Sar(마법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법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Aar(물리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물리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 ▶ 추가무기
: HP(체력) : 착용하는 캐릭터의 체력을 HP수치 만큼 올려준다.
: MP(마나)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나량을 MP수치 만큼 올려준다.
: SP(스킬포인트) : 착용하는 캐릭터의 스킬포인트를 SP수치 만큼 올려준다.
▷ 인첸트의 기본!
인첸서는 4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노말인첸서, 고서인첸서, 마이티인첸서, 조커인첸서 가 그 4가지 이며, 노말/고서 인첸서로 인첸을
하게 될 경우 성공/실패를 떠나 인첸트(ENCHANT) 횟수가 늘어납니다. 인첸트 가능 횟수는 최대 10회입니다.
*▶ 노말인첸서란 ?
: 가장 기본적인 인첸서로 인첸1~5 회 까지 인첸을 할 수 있는 인첸서입니다. 성공시에는
HP 10, MP 10, SP 10, ADD 1, MDD 1, AC 1, MAC 1, Sar 1, Aar 1, Dam 2, Hit 1, MHit 1, CriHeal ,Cri 1,Str 1, Con 1, Int 1, Wis 1, Dex 1 가 오릅니다.
(단, 추가무기의 경우 HP,MP,SP는 20까지 오릅니다)
*▶ 고서인첸서란 ?
: 헬시온이라는 지상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인첸서로 인첸 1~5회 까지 인첸을 할 수 있는 인첸서 입니다. 성공시에는
HP 20,MP 20, SP 20, ADD 2, MDD 2, AC 2, MAC 2, Sar 2, Aar 2, Dam 4, Hit 2, MHit 2, CriHeal ,Cri 2, Str 2, Con 2, Int 2, Wis 2, Dex 2 가 오릅니다.
(고서라는 아이템이 잘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의 공개된 고서정보를 통해 두배로 측정했습니다. 상승수치는 정확한것이 아닙니다)
*▶ 조커인첸서란 ?
: 아이템의 ENCHANT 횟수가 5가 되었다면 더이상 노말/고서 인첸서로는 인첸을 하실수 없으실 겁니다. 그럴때 필요한게 바로 조커 !
조커 인첸서는 인첸 6~10회까지 인첸을 할 수 있는 인첸서 입니다. 그리고 인첸시 볼 수 있는 5가지 경우..
1. 성공시) 추가적으로 스텟이 1~4가 붙습니다 : EX) 5/5반지에 인첸시 6/6~ 6/9 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단, HP,MP,SP는 최대 15)
2. 성공시) 마이너스로 스텟이 0또는 1~3이 빠집니다 : EX) 5/5반지에 인첸시 6/5~ 6/2 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3. 실패시) 아이템과 인첸서가 모두 사라지고 '샤이닝애쉬'를 줍니다. : EX) 6첸시도에서 실패시 1개, 7첸이면 2개, 8첸이면 3개 식으로 줌.
4. 실패시) 아이템은 남고 인첸서만 사라집니다. : EX) 아이템은 그대로지만 인첸된걸 보면은 5/5에 인첸시 6/5로 바뀌어 있습니다.
*▶ 마이티인첸서란 ?
: 아이템의 ENCHANT 횟수가 5가 되었다면 더이상 노말/고서 인첸서로는 인첸을 하실수 없으실 겁니다. 그럴때 필요한게 바로 조커 !
라고 위에서는 말했지만 사실 마이티 인첸서도 인첸 6~10회까지 사용하는 인첸서 입니다. 그리고 마이티로 인첸시 볼 수 있는 3가지 경우
1. 성공시) 추가적으로 스텟이 1~3가 붙습니다 : EX) 5/5반지에 인첸시 6/6~ 6/8 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단, HP,MP,SP는 최대 15)
2. 실패시) 아이템과 인첸서가 사라지고 샤이닝애쉬를 줍니다. : EX) 6첸시도에서 실패시 1개, 7첸이면 2개, 8첸이면 3개 식으로 줍니다.
3. 실패시) 아이템은 남고 인첸서만 사라집니다. : EX) 아이템은 그대로지만 인첸된걸 보면은 5/5에 인첸시 6/5로 바뀌어 있습니다.
▷ 인첸트 관련 아이템
*▶ 인첸트프로텍트 : 인첸 6회부터는 아이템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첸트프로텍트'라는 아이템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실패시 아이템이 샤이닝애쉬가 되야할 경우에 인첸트프로텍트가 대신 사라지고 아이템은 사라지지 않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성공시에는 인첸트프로텍트는 사라지지 않으면 실패할때 까지 영구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첸트리버스 : 역시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인첸 후 인첸 횟수만 1회 없애주고 효과는 그대로 두는 아이템입니다.
EX) 노말인첸서를 지른 5/5 반지에 인첸트리버스(악세서리)를 질러 성공시 반지의 인첸트는 4/5가 됩니다.
그러면 여기에 노말을 하나더 바르면 5/6이 되겠죠 ^^?
(단, 별다른 효과없이 인첸트리버스가 없어지는 실패확률이 있습니다.)
*▶ 샤이닝애쉬 : 마이티/조커 인첸 실패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5→6첸 시도 실패시에는 1개, 6→7첸 시도 실패시에는 2개로
점점 얻을 수 있는 갯수가 인첸수에 따라 상승합니다. 샤이닝애쉬 3개를 수오미 은행장 3시방향에 있는 마녀에게 가져다 주면
랜덤으로 마이티 인첸서를 줍니다.
-------------------------------------------------------------------------------------------------------------------------------* 끝] 후기 *-------------------------------------
원래 이런 글을 쓸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질문게시판을 가보니 인첸트에 관한 질문이 많더군요. 그중 한글을 골라서 장문의 댓글로
답글을 달아드리고 댓글등록을 하는데.. 글이 삭제된거 아니겠어요 ㅜ.. 결국 자게에 상황설명하고 꺼이꺼이 울고 있는데 댓글에
' 이글을 팁게로 바로 ㄱㄱ ;; ' 라는 글을 보고서.. 질게에도 인첸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고 제가 아는 친구도 인첸에 대해서 몰라서
아이템을 인첸하나 안한 노첸으로 전부 맞췄다는게 생각나서 글을 써보게 됬네요.. 중간에 CriHeal 의 효과는 아직 저도 본적이 없어서
적어 드리지를 못했구요.. MDD와 MAC, ADD와 AC의 차이는 별로 신경도 안쓰다가 이글을 보니 같은효과인거 같아서 질게에 올렸습
니다. 정확한 답변이 올라오면 수정해서 다시 올릴게요 ^^, ( ... 그럼 RAC는 또뭐야 !!!!!?? )
Ps. 댓글로 오타지적, 추가정보 주신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계속해서 수정하고 있습니다 ^^*
출처 : http://asin.betanews.net/zbxe/1750500
인첸트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질문을 자주 하시더군요 ^^, 그래서 인첸트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짝짝짝)
▷ 인첸트(이하:인첸)란 ?
아이템에 인첸트 스크롤(이하: 인첸서)을 통해 추가적인 옵션을 부가하는 방법으로 메O플스토O라는 게임을 해본적이 있으신 분이
시라면 '작'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 인첸트스크롤(이하:인첸서) 이란?
일종의 주문서로 인첸서를 통해서만 인첸트가 가능합니다. 인첸서를 클릭후 지팡이 모양이 뜨면 인첸하실 아이템을 클릭하면
성공또는 실패의 메세지로 인첸트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으시며, 노말인첸서는 각 마을 신관NPC를 통해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명렙이 0일때 구매가는 100만원이며, 65이상은 67만5천원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단, 반지인첸서와 추가무기, 목걸이 인첸서는 신관에게서 구입할 수 없는 아이템 입니다.)
▷ 아이템별 인첸할 수 있는 인첸서는 ?
*▶ 목걸이
: ADD(어택 데미지 다운): 직접적으로 데미지를 받을경우 그 데미지에서 ADD수치 만큼을 퍼센트로 환산해 감소한다.
: MDD(마법 데미지 다운): 원거리(마법)을 통해 데미지를 받을경우 그 데미지에서 MDD수치 만큼 퍼센트로 환산해 감소한다.
* ▶ 모자
: MAC(마법 방어력) : 마법 방어력이 상승한다. ( 실제 수치로는 MAC가 100에서 낮아지는 것이 방어력이 높은것 입니다. )
※MAC와 MDD의 차이: MAC는 EX] 200의 데미지를 받았고 MAC가 10이라면 받은데미지 200에서 10을 감해 190의 데미지를 받는다.
그러나, MDD는 200의 데미를 받을때 MDD가 10이라면 200의 10퍼센트인 20을 감해 180의 데미지를 받는다.
* ▶ 귀걸이
: HP(체력) : 착용하는 캐릭터의 체력을 HP수치 만큼 올려준다.
: MP(마나)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나량을 MP수치 만큼 올려준다.
: SP(스킬포인트) : 착용하는 캐릭터의 스킬포인트를 SP수치 만큼 올려준다.
* ▶ 갑옷
: AC(방어력) : 물리 방어력을 상승시켜준다. ( 실제 수치로는 AC가 100에서 낮아지는 것이 방어력이 높은것 입니다. )
※AC와 ADD의 차이: MAC는 EX] 200의 데미지를 받았고 AC가 10이라면 받은데미지 200에서 10을 감해 190의 데미지를 받는다.
그러나, ADD는 200의 데미를 받을때 ADD가 10이라면 200의 10퍼센트인 20을 감해 180의 데미지를 받는다.
* ▶ 무기 :
- 검/둔기/단검/채찍/너클/기타/랜스/블캣/큐렉/듀오 의 경우
: Dam(데미지)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입히는 데미지를 Dam수치 만큼 퍼센트로 환산해 공격한다
: Hit(적중률)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공격시 적중률을 증가시킨다.
:Cri(크리티컬)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공격시 일정 크르티컬 확률을 증가시켜준다.
- 오브/스태프/하프/데크 의 경우
: HP(체력) : 착용하는 캐릭터의 체력을 HP수치 만큼 올려준다.
: MP(마나)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나량을 MP수치 만큼 올려준다.
: SP(스킬포인트) : 착용하는 캐릭터의 스킬포인트를 SP수치 만큼 올려준다.
+오브,데크 의경우 : MHit(마법 적중률) : 착용하는 캐릭터가 타인에게 원거리(마법)으로 공격시 적중률을 증가시킨다.
+스태프 의 경우 : CriHeal(크리티컬 힐) :힐을 사용할때의 크리티컬 확률을 수치만큼 증가시킨다(멀티힐,몹에게주는힐 제외)
* ▶ 반지 :
- Str(힘) : 착용하는 캐릭터의 Str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Con(체질) : 착용하는 캐릭터의 Con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Int(지력): 착용하는 캐릭터의 Int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Wis(지혜): 착용하는 캐릭터의 Wis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Dex(민첩): 착용하는 캐릭터의 Dex수치를 상승시켜 준다.
* ▶ 각반
: MAC(마법방어력) : 마법 방어력이 상승한다. ( 실제 수치로는 MAC가 100에서 낮아지는 것이 방어력이 높은것 입니다. )
* ▶ 장갑
:Sar(마법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법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Aar(물리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물리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 ▶ 신발
:Sar(마법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법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Aar(물리회피율) : 착용하는 캐릭터의 물리회피율을 증가시켜 준다.
* ▶ 추가무기
: HP(체력) : 착용하는 캐릭터의 체력을 HP수치 만큼 올려준다.
: MP(마나) : 착용하는 캐릭터의 마나량을 MP수치 만큼 올려준다.
: SP(스킬포인트) : 착용하는 캐릭터의 스킬포인트를 SP수치 만큼 올려준다.
▷ 인첸트의 기본!
인첸서는 4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노말인첸서, 고서인첸서, 마이티인첸서, 조커인첸서 가 그 4가지 이며, 노말/고서 인첸서로 인첸을
하게 될 경우 성공/실패를 떠나 인첸트(ENCHANT) 횟수가 늘어납니다. 인첸트 가능 횟수는 최대 10회입니다.
*▶ 노말인첸서란 ?
: 가장 기본적인 인첸서로 인첸1~5 회 까지 인첸을 할 수 있는 인첸서입니다. 성공시에는
HP 10, MP 10, SP 10, ADD 1, MDD 1, AC 1, MAC 1, Sar 1, Aar 1, Dam 2, Hit 1, MHit 1, CriHeal ,Cri 1,Str 1, Con 1, Int 1, Wis 1, Dex 1 가 오릅니다.
(단, 추가무기의 경우 HP,MP,SP는 20까지 오릅니다)
*▶ 고서인첸서란 ?
: 헬시온이라는 지상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인첸서로 인첸 1~5회 까지 인첸을 할 수 있는 인첸서 입니다. 성공시에는
HP 20,MP 20, SP 20, ADD 2, MDD 2, AC 2, MAC 2, Sar 2, Aar 2, Dam 4, Hit 2, MHit 2, CriHeal ,Cri 2, Str 2, Con 2, Int 2, Wis 2, Dex 2 가 오릅니다.
(고서라는 아이템이 잘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의 공개된 고서정보를 통해 두배로 측정했습니다. 상승수치는 정확한것이 아닙니다)
*▶ 조커인첸서란 ?
: 아이템의 ENCHANT 횟수가 5가 되었다면 더이상 노말/고서 인첸서로는 인첸을 하실수 없으실 겁니다. 그럴때 필요한게 바로 조커 !
조커 인첸서는 인첸 6~10회까지 인첸을 할 수 있는 인첸서 입니다. 그리고 인첸시 볼 수 있는 5가지 경우..
1. 성공시) 추가적으로 스텟이 1~4가 붙습니다 : EX) 5/5반지에 인첸시 6/6~ 6/9 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단, HP,MP,SP는 최대 15)
2. 성공시) 마이너스로 스텟이 0또는 1~3이 빠집니다 : EX) 5/5반지에 인첸시 6/5~ 6/2 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3. 실패시) 아이템과 인첸서가 모두 사라지고 '샤이닝애쉬'를 줍니다. : EX) 6첸시도에서 실패시 1개, 7첸이면 2개, 8첸이면 3개 식으로 줌.
4. 실패시) 아이템은 남고 인첸서만 사라집니다. : EX) 아이템은 그대로지만 인첸된걸 보면은 5/5에 인첸시 6/5로 바뀌어 있습니다.
*▶ 마이티인첸서란 ?
: 아이템의 ENCHANT 횟수가 5가 되었다면 더이상 노말/고서 인첸서로는 인첸을 하실수 없으실 겁니다. 그럴때 필요한게 바로 조커 !
라고 위에서는 말했지만 사실 마이티 인첸서도 인첸 6~10회까지 사용하는 인첸서 입니다. 그리고 마이티로 인첸시 볼 수 있는 3가지 경우
1. 성공시) 추가적으로 스텟이 1~3가 붙습니다 : EX) 5/5반지에 인첸시 6/6~ 6/8 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단, HP,MP,SP는 최대 15)
2. 실패시) 아이템과 인첸서가 사라지고 샤이닝애쉬를 줍니다. : EX) 6첸시도에서 실패시 1개, 7첸이면 2개, 8첸이면 3개 식으로 줍니다.
3. 실패시) 아이템은 남고 인첸서만 사라집니다. : EX) 아이템은 그대로지만 인첸된걸 보면은 5/5에 인첸시 6/5로 바뀌어 있습니다.
▷ 인첸트 관련 아이템
*▶ 인첸트프로텍트 : 인첸 6회부터는 아이템이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인첸트프로텍트'라는 아이템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실패시 아이템이 샤이닝애쉬가 되야할 경우에 인첸트프로텍트가 대신 사라지고 아이템은 사라지지 않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성공시에는 인첸트프로텍트는 사라지지 않으면 실패할때 까지 영구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첸트리버스 : 역시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인첸 후 인첸 횟수만 1회 없애주고 효과는 그대로 두는 아이템입니다.
EX) 노말인첸서를 지른 5/5 반지에 인첸트리버스(악세서리)를 질러 성공시 반지의 인첸트는 4/5가 됩니다.
그러면 여기에 노말을 하나더 바르면 5/6이 되겠죠 ^^?
(단, 별다른 효과없이 인첸트리버스가 없어지는 실패확률이 있습니다.)
*▶ 샤이닝애쉬 : 마이티/조커 인첸 실패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5→6첸 시도 실패시에는 1개, 6→7첸 시도 실패시에는 2개로
점점 얻을 수 있는 갯수가 인첸수에 따라 상승합니다. 샤이닝애쉬 3개를 수오미 은행장 3시방향에 있는 마녀에게 가져다 주면
랜덤으로 마이티 인첸서를 줍니다.
-------------------------------------------------------------------------------------------------------------------------------* 끝] 후기 *-------------------------------------
원래 이런 글을 쓸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질문게시판을 가보니 인첸트에 관한 질문이 많더군요. 그중 한글을 골라서 장문의 댓글로
답글을 달아드리고 댓글등록을 하는데.. 글이 삭제된거 아니겠어요 ㅜ.. 결국 자게에 상황설명하고 꺼이꺼이 울고 있는데 댓글에
' 이글을 팁게로 바로 ㄱㄱ ;; ' 라는 글을 보고서.. 질게에도 인첸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고 제가 아는 친구도 인첸에 대해서 몰라서
아이템을 인첸하나 안한 노첸으로 전부 맞췄다는게 생각나서 글을 써보게 됬네요.. 중간에 CriHeal 의 효과는 아직 저도 본적이 없어서
적어 드리지를 못했구요.. MDD와 MAC, ADD와 AC의 차이는 별로 신경도 안쓰다가 이글을 보니 같은효과인거 같아서 질게에 올렸습
니다. 정확한 답변이 올라오면 수정해서 다시 올릴게요 ^^, ( ... 그럼 RAC는 또뭐야 !!!!!?? )
Ps. 댓글로 오타지적, 추가정보 주신분들의 정보를 토대로 계속해서 수정하고 있습니다 ^^*
출처 : http://asin.betanews.net/zbxe/1750500










